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활

고지혈증 제대로 알기 (원인, 증상, 예방, 치료, 합병증)

by 성장의시간 2024. 2. 22.
반응형

사진: Unsplash 의 Marcelo Leal

 

고지혈증은 혈관내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많아지는 현상으로 누구에게나 찾아올수 있는 질환입니다. 과다한 양의 지질이 혈관내에 있는 경우 지방성분이 혈관벽에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서 심장과 뇌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유전적 요인 : 유전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 제거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화 : 나이가 들어갈수록 체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늘어나는데 여성의 경우 폐경이후 증가합니다.

▶식습관 : 과도한 육류섭취와 음주

▶비만 : 체중증가로 인한 콜레스테롤 상승

▶생활습관 : 불규칙한 생활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상승

증상

▶고지혈증은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 동맥이 거의 막혀도 증상이 없고 증상이 나타났을때는 합병증이 이미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혈액검사등을 통해 평소에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방 및 치료

 고지혈증은 완치가 되는 질병이 아니라 조절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 수치를 정상으로 꾸준히 유지해주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식습관 개선 :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자극적인 맛의 음식을 멀리하고 저지방, 저콜레스테롤의 음식을 섭취합니다.

채소, 과일, 등푸른 생선 등을 위주로한 식단으로 바꾸고 음주와 흡연은 줄이거나 피하는게 좋습니다

▶생활습관 개선 : 조깅 및 스트레칭등의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줍니다. 물은 체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중 조절에도 수분섭취는 꼭 필요합니다.

▶필요에 의해 약물치료를 할수도 있습니다.

합병증

▶고지혈증이 지속되면 혈관에 염증반응을 일으키게되고 심장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으로 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증이나 공복혈당, 고혈압등이 동시에 나타나는 대사증후군의 증상을 보일수도 있으니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